아, 진짜 겪고 싶지 않은 일인데... 차 사고라는 게 갑자기 팍 터지잖아? 그때부터 머리 하얘지고 정신없고. 특히 처음 겪으면 더 그렇고. 뭐 다친 데 없는지 확인하고, 차 상태 보고... 정신 차리고 나면 이제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막막해진단 말이지.
내가 가입한 보험사에 연락하는 건 당연한데, 상대방 차주도 있을 거고, 그쪽도 보험사가 있을 거 아냐? 그럼 내가 상대방 보험사랑 직접 얘기해야 하는 건가? 아니면 상대방 차주랑 바로 합의를 봐야 하나? 이런 생각 때문에 더 혼란스러워진다고.
결론부터 말하면, 악사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들었으면 여러분이 상대방 보험사랑 직접 씨름할 필요는 거의 없어. ㅎㅎ 그럴 필요 없도록 보험을 든 거고, 보험사가 그 일을 대신 해주는 거니까. 이게 핵심이지.
사고 나자마자 제일 먼저 할 일은 뭐다? 일단 안전한 곳으로 차를 옮기고(가능하다면), 부상자가 없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경찰 신고 등)를 한 다음에 바로 여러분의 보험사, 즉 악사다이렉트에 연락하는 거지. 스마트폰 앱이나 홈페이지(), 아니면 콜센터(1566-2266 내선 2번) 같은 데로 연락하면 돼. 이때 사고 시간, 장소, 사고 내용, 상대방 차량 번호, 부상자 여부 같은 기본 정보를 알려주면 접수가 돼.
사고 접수하면 그다음부터는 악사다이렉트가 알아서 처리해줘. 이게 보험 가입의 가장 큰 이유잖아. 사고 처리 담당자가 배정되고, 그 담당자가 이제부터 여러분 대신 움직이는 거야. 담당자는 사고 현장도 가보고, 필요하면 경찰서도 방문하고, 사고 당사자들이나 피해자 만나서 어떻게 사고가 났는지, 피해 정도는 어떤지 등을 조사해 . 차가 얼마나 파손됐는지, 병원에서 치료는 어떻게 받고 있는지 같은 피해 상황도 다 확인하고 . 이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상대방에게 물어줘야 할 손해배상금이 얼마인지 산정하고 그걸 지급하는 것까지 보험사 담당자가 처리하는 거지 .
그러니까 상대방 보험사에서 전화 와도 당황할 거 없어. '저는 악사다이렉트 보험 들었으니, 제 보험사 담당자분이랑 얘기하시면 돼요' 하고 간단하게 알려주면 끝이야. 상대방 보험사나 차주와 여러분이 직접적으로 보험금 액수나 합의 내용을 논의할 필요는 전혀 없다는 거지. 모든 소통과 협의는 여러분의 보험사인 악사다이렉트를 통해 진행돼.
그럼 여기서 궁금증이 생길 수도 있어.
- "그럼 사고 접수할 때 필요한 정보는 뭐 알려줘야 해?" 아까 말했듯이 사고가 언제, 어디서 났는지, 사고가 어떻게 발생했는지 간단하게 설명하고, 상대방 차량 번호랑 차종, 그리고 혹시 사람 다친 곳은 없는지 정도는 알려주는 게 좋아.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뒀다면 더 좋고.
- "사고 처리 과정은 얼마나 걸려?" 보험회사가 보험금 청구 서류를 받으면 30일 안에 보험금을 지급하거나, 만약 조사가 더 필요해서 지급이 늦어진다면 왜 늦어지는지, 언제쯤 끝날 건지 서면으로 알려주게 되어 있어. 만약 정당한 이유 없이 늦어지면 그 기간만큼 이자도 쳐서 준다고 . 물론 사고 규모가 크거나 책임 소재 파악이 복잡하면 시간이 좀 더 걸릴 수는 있지. 사고 처리 과정은 악사다이렉트 홈페이지나 앱에서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도 있다고 하니 , 답답하면 확인해봐도 괜찮고.
- "혹시 상대방이 자꾸 직접 합의하자고 연락 오면 어떡해?" 이거 되게 중요한데, 원칙적으로 모든 건 보험사를 통해서 진행하는 게 맞아. 여러분이 직접 상대방이랑 합의 금액을 정하거나 합의서에 사인하는 건 나중에 예상치 못한 문제(예: 후유증 발생 시 추가 보상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거든. 만약 상대방이 직접 연락해서 합의를 시도한다면, 정중하게 '저는 보험사에 다 맡겼으니 보험사 담당자랑 얘기해주세요' 하고 알리고, 이 사실을 여러분의 악사다이렉트 담당자한테 바로 알려주는 게 제일 좋아. 보험사가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게 여러분한테 훨씬 유리하고 안전해.
결국 악사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들었다는 건, 사고 났을 때 여러분 대신 보험사가 복잡하고 머리 아픈 일들을 처리해 준다는 거잖아. 상대방 보험사랑 직접 얼굴 붉히거나 씨름할 필요 없이, 그냥 내 보험사에만 사고 내용을 잘 접수하고 필요한 정보만 잘 알려주면 돼. 나머지 골치 아픈 과정은 보험사가 전문적으로 다 해결해 주니까.
그러니까 너무 걱정 말고, 혹시라도 사고 나면 당황하지 말고 일단 침착하게 악사다이렉트부터 떠올리자고. 그게 여러분 시간과 에너지를 아끼는 제일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야.
참고 사이트:
AXA 손해보험 사고처리 과정안내
AXA 손해보험 보험금 청구시 유의사항
